티스토리 뷰

 부호화는 기억에서 지각을 바꾸는 처리 과정이다. 그러나 기억의 특징 중 하나는 여러분이 수요일이 아니라 화요일에 그것을 기억해 낼 수 있는지, 그리고 목요일에 다시 기억해 낼 수 있는지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기억을 사용하지 않을 때 기억은 어디에 있는가? 분명히, 기억들은 우리 뇌의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다. 기억 저장은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서 정보를 유지하는 처리과정이다. 우리는 기억 저장소를 어떤 장소로 생각하고, 우리가 의식하지 않을 때 기억이 그 장소에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기억 저장소는 세 가지로 중요하게 구분되는데 이는 감각, 단기, 장기 기억이다. 이런 이름들이 암시하는 것처럼, 세 가지 구분들은 주로 기억이 유지될 수 있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구별된다.

-감각 기억
 감각 기억 저장소는 감각 정보가 몇 초 동안만 유지되는 장소이다. 일련의 고전적 실험에서, 참여자들은 3개의 열에 제시되는 각각의 4개 문자를 보도록 지시받았다. 연구자는 문자들을 1/20초 정도로 화면에 잠깐 제시하였다. 방금 보았던 12개의 문자를 기억해 보라고 했을 때, 참가자들은 절반보다 더 적게 기억하였다. 여기에는 두 가지 가능한 설명이 있다. 사람들이 단순히 짧은 시간 동안만 문자를 모두 부호화할 수 없었거나 혹은 그들이 문자들을 부호화했지만 봤던 것을 모두 기억하려고 애쓰는 동안 잊어버렸을 수도 있다. 
 두 아이디어를 테스트해 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교묘한 속임수를 사용했다. 스크린에 제시된 문자들이 사라진 직후 피험자들이 특정한 열의 문자들을 보고하도록 단서를 주는 음조를 들려주었다. 고음은 첫 번째 열의 문자들을 보고하는 단서가 되었고, 중간 음은 가운데 열, 저음은 마지막 열의 문자들을 보고하는 단서가 되었다. 하나의 열을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사람들은 그 열에 있는 단어를 거의 모두 회상했다. 그 음조가 문자들이 스크린에서 사라진 후에 들렸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지시받으면 어떤 열로부터라도 같은 수의 문자들을 회상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참가자들은 세 열 중 어떤 것이 단서가 될지 알 방법이 없었고, 그래서 연구자들은 모든 숫자가 부호화된다고 추론했다. 사실 음조가 상당히 지연되었다면 참가자들은 과제를 수행할 수 없었다. 이것은 정보가 감각 기억으로부터 빠져나갔음을 의미한다. 플래시의 잔상처럼 스크린에 순식간에 제시된 12개의 문자는 시각적인 영상들이었고, 남아 있는 흔적은 매우 짧은 기간 기억에 저장되었다.

 우리는 하나 이상의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종류 이상의 감각 기억을 가지고 있다. 영상 기억은 빠르게 쇠퇴하는 시각 정보의 저장소이다. 유사한 저장 영역은 소리의 일시적 저장소의 역할을 한다. 음향 기억은 빠르게 쇠퇴하는 청각 정보의 저장소이다. 여러분은 누군가가 말했던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대개 자신이 마지막 몇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말하자면, 이것은 마음의 귀에서 그 말들을 듣고 있는 것이다. 그것을 할 때 여러분은 음향 기억 저장소에 들어 있는 정보에 접근하고 있다. 영상 기억과 음향 기억 저장소의 특징은 둘 다 정보를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상 기억은 일반적으로 1초 혹은 그 전에 사라지고, 음향 기억은 약 5초 안에 사라진다. 이러한 두 감각 기억 저장소들은 도넛 가게와 비슷하다. 도넛이 들어오면 선반에 빠르게 진열되고 금세 소비된다. 여러분이 도넛 한 개를 사고 싶다면 빨리 잡아야 한다.

-단기 저장소와 작업 기억
 두 번째 저장소는 단기 기억 저장소로 비 감각적 정보를 1분까지는 아니지만 몇 초 이상은 지속시켜 주는 장소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전화번호를 말한다면, 여러분은 몇 초 있다가 쉽게 반복해서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오래 기다리면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다. 너무 오래라는 것은 얼마나 오랫동안을 말하는 것인가? 사람들이 단기 기억에 정보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는가를 조사했던 한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DBX, HLM과 같은 자음 문자들을 기억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각 문자열을 본 후 참여자들은 다양한 시간에 걸쳐서 100부터 3씩 빼 가면서 숫자를 세라는 지시를 받았고, 그다음 문자열을 회상하게 하였다. 자음 문자열들에 대한 기억은 3초 지연 후에 약 80%에서, 20초 지연 후에는 20%까지 급속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가 단기 기억 저장소에서 15~20초 동안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에게 그 시간은 충분히 긴 시간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단기 기억의 자연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책략들을 사용한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전화번호를 줄 때 연필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성공할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한다. 시연은 마음속으로 반복함으로써 단기 기억에 정보를 유지하는 처리 과정이다.왜 시연이 잘 행해지는가? 숫자를 반복하는 매시간에 여러분은 정보가 사라지지 않도록 지연시키거나 단기 기억으로 다시 입력하는 작업을 해서 15~20초의 시간을 연장해 주는 것이다.

 단기 기억은 얼마나 오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원래 제한되어 있다. 실험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 7개의 숫자를 단기 기억 안에 유지하게 시킬 수 있다고 제안한다. 그리고 새로운 숫자들이 단기 기억 안에 들어오면, 가지고 있던 숫자들은 빠져나가기 시작한다. 전화번호 숫자가 7개의 숫자로 제한되어 있었던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풀리지 않는 것이 있다. 만약 우리가 단지 7개의 숫자를 단기 기억에 저장할 수 있다면 어떻게 7개의 단어들을 기억할 수도 있는 것일까? 결국 7개의 단어들은 50개 이상의 문자를 포함한다. 그 대답은 단기 기억이 의미 있는 항목들을 유지할 수 있고, 그러므로 자연적인 한계를 피랄 수 있는 한 방법은 여러 문자를 하나의 의미있는 항목으로 만드는 것이다. 군집화는 작은 조각의 정보들을 더 큰 집단 혹은 덩어리로 결합하는 것을 포함한다. 단기 기억은 약 7개의 정보 덩어리를 유지할 수 있고, 한 단어가 10개 이상의 문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하나의 덩어리로 간주한다.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